티스토리 뷰



 

걷기만 해도 돈을 주는 건강 인센티브 제도를 소개합니다. 1만 원, 2만 원도 아닌 12만 원, 10만 원을 주는 제도라서 빨리 실행해보고 건강도 챙기면서 돈도 벌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2가지 입니다. 11월 27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모집이 있고, 현재 시범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마감이 얼마 남지 않아서 서둘러야 하는 제도 이렇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 슬슬 추워지면서 겨울이죠. 그러면 사람들은 활동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평소에 걷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비롯해서 직업 특성상 어쩔 수 없이 걸어야 하는 분들, 걷기 싫지만 건강을 위해 걷기를 하시는 분들 모두 신청하셔서 건강도 챙기고 인센티브도 받는 '일석이조'의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서울시의 '손목닥터 9988', (서울시민 대상)

 

 

 

27일부터 신청이 시작하는 제도는 서울시의 '손목닥터 9988'입니다. 스마트원치가 없는 사람 5만 명, 스마트워치가 있거나 휴대폰으로만 참여하는 사람 2만 명, 총 7만 명을 모집합니다. 건강을 관리해 주는 스마트워치를 무료로 제공해 주는데 6개월 후에 반납해야 하며, 본인이 고를 수 있고, 디자인도 괜찮다고 합니다. 걷기 등의 운동을 통해 인센티브로 6개월 동안 최대 10만 포인트를 받아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 병원이나 약국같이 건강과 관련된 곳 뿐만 아니라 편의점이나 서점, 전자제품 대리점, 영화관, 미용실, ABC마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쌓는 방법은 목표만 설정해도 총 2,000포인트, 하루에 8천 보 이상 걷거나 200kcal소모하면 200포인트씩 총 53,800포인트 이후에 측정 결과를 입력하고 콘텐츠 학습이나 설문조사 등을 더해서 총 10만 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는데  신청은 11월 27일 오전 10시부터 '손목닥터'9988' 검색해서 나오는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걷기 등의 건강 관리를 하면 포인트를 지급하는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의 사업입니다.  이 제도의 취지는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제도가 잘 되어 있어서 국민 모두가 부담 없는 가격으로 병원을 이용할 수는 있지만, 결국에 국민 모두가 납부하는 건강보험료에서 병원비가 나가게 됩니다. 아파서 병원에 가기 전에 미리 건강한 생활로 몸을 관리해서 병원에 자주 가지 않으면, 건강보험기금을 더 아낄 수 있기 때문에 인센티브를 줘서라도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도록 유도하는 제도입니다. 현재는 시범사업으로 내년 6월 30일 까지만 진행됩니다. 최근에는 인센티브가 인상되면서 기존 10만 원 한도에서 12만 원 한도로 금액이 늘어났습니다. 시범지역은 다음과 같은 전국 24개 지역입니다. '예방형'과 '관리형'으로 나뉩니다.

 

예방형 시범지역은 서울특별시 노원구, 경기도 안산시, 경기도 부천시, 대전광역시 대덕구, 충청북도 충주시, 충청남도 청양군, 청청남도 부여군, 광주광역시 광산구, 전라북도 전주시, 전라북도 완주군, 전라남도 완도군,부산광역시 중구, 대구광역시 남구·달성군, 경상남도 김해시,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입니다. 

 

관리형 시범지역은 서울특별시 중랑구, 인천광역시 부평구,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서구, 경기도 남양주시, 대전광역시 동구, 광주광역시 서구, 전라남도 순천시, 대구광역시 동구, 부산광역시 북구,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입니다.

 

예방형은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만 20세~64세 국민 중에서 체질량지수 25이상, 혈압 120/80 이상이거나 공복혈당 100 이상인 분들이 해당합니다. 따라서 예방형의 경우는 현재 완전히 건강한 분들은 참여하실 수 없으며, 비만은 아니지만 비만 이전에 살짝 통통하신 분들, 고혈압은 아니지만 약간 높은 정상혈압인 분, 정상이지만 혈당이 살짝 높은 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국가건강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관리형은 일차의료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한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분들이 해당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있으신 분들은 지역 무관하게 먼저 가까운 동네 의원에서 '일차의료만성질환관리 사업'신청부터 하셔야 합니다.  포인트는 예방형의 경우 참여 시 5천 포인트, 관리형은 참여 시 1만 포인트가 기본적으로 지급됩니다. 걷기나 건강관리프로그램등을 이수하면 최대 10만 포인트, 건강이 개선되면 최대 만 5천 포인트가 지급되어서 최대 12만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이지웰복지몰에서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어서 기프티콘 등을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신청은 건강보험공단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하시거나 관할 지사에 방문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갔을 때 병원비를 지원해 주는 건강보험제도는 잘 되어 있지만 미리 병원에 가지 않고 스스로 건강관리를 잘 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법을 시험해 보는 제도입니다. 잘 정착되면 건강보험기금이 국민들의 건강증진에 효율적으로 잘 쓰이도록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