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 은행 대출도 어려운 데다 치솟는 물가 때문에 많이 힘든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힘들어하는 분들은 서민, 저소득층, 소상공인 분들인 것 같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서민, 소상공인, 저소득층을 더욱더 힘들게 하는 금융범죄가 정말 많아졌습니다. 금융범죄에 대한 성과를 경찰청에서 발표했습니다.
발표한 내용들을 보면 여러가지 많이 나와있습니다.
인천청 서부서 채권추심법위반 등 사례
불법사금융 사례 중 하나를 보면 60만 원을 빌리고 5일 후 85만 원 상환하는 조건 (연이율 3,041%)으로 돈을 빌렸는데 5개월 동안 갚지 못해 상환금액은 총 600만 원으로 늘어나게 되었고, 돈을 갚지 않는다는 이유로 약 12시간가량 감금을 당하였다.
요즘 사람들이 정말 힘들기 때문에 말도안되는 조건이라도 돈을 빌려야 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런 불법사금융에 한 번 빠지게 된다면 빠져나오기 힘들게 됩니다. 이런 비슷한 금융범죄가 많은데 이번에 경찰청에서 집중적으로 발표한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전화 개통시 [내구제 대출]
내구제 대출이란, 나를 스스로 구제하는 대출이라는 뜻으로 급하게 돈이 필요하지만 대출이 가능하지 않은 사람이 휴대전화를 개통해 대부업자에게 넘기고 그 일부를 현금으로 대신 받는 행위의 사기수법입니다. 이런 것을 사람들은 [휴대전화깡]이라고 부릅니다.
서울청 관악서 내구제 대출 사례 : 휴대전화 내구제 대출 (속칭 휴대전화깡)
B 씨는 [휴대전화 개통해서 넘겨주면 300만 원을 주겠다. 통신료 등 추가 비용은 내지 않아도 된다]라는 내용으로 상담받고, 휴대전화 1대당 55만 원에 건네줬는데, 이후 소액결제로 150만 원이 B에게 청구되었고, 수사기관에서 대포폰 개통 피의자로 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연락을 받았다.
정말 조심하셔야 하는 사기입니다. 받은 돈보다 몇 배~수십 배가 되는 빚을 떠안게 되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범인을 도와주게 되며, 그로 인해 형사 처벌까지 받게 되는 삼중고를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차 하는 순간 [휴대전화깡]을 이용하게 된다면 큰 일에 말려들게 되는 것입니다.
길거리나 어디서든지 광고, 전단지에서 [내구제대출, 저신용자 누구나 가능, 비대면 간편하게 고액전문, 선불유심내구제] 라고 하는 것을 본다면 이것이 바로 휴대폰을 개통해서 넘겨주면 돈을 주겠다고 하는 사기광고이니 바로 피하셔야 합니다. 절대로 내 명의로 휴대전화를 개통해서 유심을 넘겨주면 안 됩니다.
휴대폰깡 [내구제 대출] 어떤식으로 사기수법을 알아보면
1차 : 전단지 및 인터넷 사회관계망 등 이용 내구제대출 홍보를 하고 사람들을 모집합니다.
2차 : 휴대전화를 개통해서 넘기면 1대당 돈을 융통해 주겠다. 통신료 등은 내지 않아도 된다고 하면서 전화(유심) 개통을 요구합니다.
3차 : 속아넘어간 사람들은 휴대전화를 개통하고 (유심)을 제공합니다.
4차 : 피해자가 통신요금, 소액결제 등 요금 납부 책임을 지게 됩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결과적으로 휴대폰깡 한 번 잘못해서 1,290만원의 형사사건의 피의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말 큰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내구제대출]은 결과적으로 나를 구하려다가 함정으로 빠져 범죄집단과 함께 피의자가 되버리고 엄청난 빚더미에 앉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돈이 급하다 하더라도 휴대전화를 통해서 휴대폰깡을 하겠다고 생각하셨던 분들은 정말 지옥으로 떨어지는 격입니다. 절대 휴대전화를 통해서 대출을 해준다고 한다면 아예 관심을 가지시면 안 됩니다. 만약 관심을 가지고 속아 넘어가서 휴대전화를 개통하게 된다면 결국 피해를 보는 것은 나 자신이라는 것을 명심하셔야겠습니다.
피해자가 넘긴 휴대전화나 유심은 전화금융사기 등 범죄조직에 넘겨져 피해자를 속이는 데에 악용됩니다. 여기서 전기통신사업법에 의해 본인 명의 휴대전화를 타인에게 넘긴 행위 자체를 처벌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주의해야 합니다.
휴대전화를 개통한 후 타인에게 전달하여 유심을 건네는 행위만으로도 처벌받을 수 있음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나의 개인정보를 통째로 넘기는 것입니다. 이런 비슷한 것을 홍보하거나 말하는 사람들은 사기집단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정말 힘들어서 상황이 어렵다면 129번 보건복지상담센터의 긴급복지지원센터나 내가 살고있는 시, 군, 구청의 주민센터에서 여러 가지 복지제도를 상담받아보시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아무리 급하다 해도 절대 이런 사기집단에 유혹되지 마시고 혹시라도 이런 사람을 보신다면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