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국민이 내는 세금으로 1인당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의 혜택을 주는데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돼도 신청을 안 하거나, 이미 받았는 데 사용을 안 하면 정말 아깝습니다. 2024년부터는 정부지원제도 알뜰하게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시면 좋겠습니다.
2024년 국민내일배움카드 일부 변경 고시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국민내일 배움 카드 일부 변경 고시 어떤 게 바뀌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부터 영세 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내일 배움 카드 발급 제한 기준이 완화되고,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 참여자에 대한 계좌 한도 추가 지원 등 몇 가지 내용들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연 매출 1억 5천만 원 미만인 자영업자만 발급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4억 원 미만까지 크게 확대되고,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경우에는 최근 3개월 월평균 소득이 300만 원 미만이 기준이었지만, 500만 원 미만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로 수강이 가능한 과목들 중에서 일부 과목들은 오프라인으로 진행되기도 하지만 코로나 이후로 대부분 온라인으로 자격증 준비하시거나 강의를 많이 듣게 되었습니다.
'한국이러닝협회 잡고' 소개
주부, 취준생, 실업자, 직장인, 자영업 모두 수강이 가능한 한국이러닝협회 '잡고'를 소개합니다. 1인당 300만원,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되는 국민내일 배움 카드는 기존에 발급받으신 분들 중에 아직 다 사용 못하신 분들도 많고, 아직도 발급 안 하신 분들도 계십니다. 2024년 기준 실업자 210여 개 강의 64개 자격증, 근로자는 110여 개 강의 , 38개 자격증 대비 과정과 취직과 현업에 도움 되는 실무과정 34개 과정으로 강의 종류가 많이 확대되었습니다. 그리고 2024년 최신 강의로 업데이트되기도 하였습니다. 주택관리사, 직업상담사, 손해평가사, 재경관리사, 세무/회계 과정 등이 최신 출제 경향에 맞게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강의를 수강한 이후에도 복습 기간이 최대 1년까지 부여되기 때문에 시험 일정까지 무제한 반복 학습이 가능합니다. 수도권의 유명 학원 강의나 유명 강사의 강의도 많이 있어서 집에서 편안하게 골라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거리와 시간의 문제로 접근이 힘들었던 강의를 아무 상관없이 정부 지원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2024년 내일배움카드 일부 변경된 내용
취약계층 등 일부 자격이 되는 분들은 100%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지만, 자비부담금(교육비) 부담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2024년은 23년 대비 최대 20%까지 자비부담금이 감소되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 중이라면, 자비부담금 없이 완전 무료로 교육받을 수 있고 구직촉진수당(월 50만 원 x 6개월 + 부양가족 x 1인당 10만 원씩 월 최대 40만 원 추가지원)을 받거나 6개월 범위 내에서 월 최대 248,000원을 훈련수당으로 지원받으면서 직업훈련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직업훈련과 구직활동을 병행하면서 구직촉진수당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 중이시라면 더욱 국민내일 배움 카드 원격훈련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러나 내일 배움 카드의 단점 중 하나가 훈련 과정을 검색하고 신청하는 과정이 너무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실업자, 근로자 대상 훈련이 가능한 한국이러닝협회 설명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을 위해서는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나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하시면 간편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이러닝협회 잡고는 매주 금요일마다 개강하고 있어서 본인의 스케줄에 맞게 원하시는 일정으로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놓치면 한참 기다려야 하는 다른 정부 지원 교육과는 다르게 내가 취득하고나 하는 자격증 시험 일정에 맞추거나 또는 개인 일정에 맞춰서 언제든지 수강신청 및 수강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실물 카드를 수령하면 직업훈련포털 HRD-NET과 한국이러닝협회 '잡고', 이렇게 두 군데 수강신청을 완료하시면 개강일에 맞춰 수강이 가능합니다. 이때 대부분 과정에서 교재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 교재비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이러닝협회 잡고의 실업자 과정 중에 교재가 필요한 과정이 있다면, 별도 신청이나 결제 없이 최종적으로 등록되면 무료로 교재를 보내주기 때문에 교재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청년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사업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에서 청년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지원대상은 만 34세 이하 청년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지원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 50% 지원합니다. 신청방법은 원서접수 시 응시료 지원받을 시험 선택 후 결제하시면 되며, 지원한도는 1인당 연간 3회 한도, 지원 예산 소진시까지 지원합니다.
2024년에는 목표한 자격증이 있으시다면 도전해보시기 바라며,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신청하셔서 취업도 하고 수당도 받으시기 바랍니다.